경산 현흥교회 HD 영상시스템 설치기



지난 2월초에 창원새순교회 HD 영상시스템을 설치했습니다.

그때 남은 아날로그 장비 중에 PRODIA PT-480A 컨트롤러와 PT-50A 드라이버가 있었습니다.

이 장비로, 경산에 있는 현흥교회에 설치해 달라고 요청해 주셨네요.





참고로, 요즘 나오는 카메라의 줌을 컨트롤하기 위해 RM-4A라는 보호회로를 사용하는데요,

이 장치는 LANC 단자가 아닌, MULTI 단자를 이용합니다.

그리고, PT-480A과 같은 컨트롤러 뒷면에 보시면 [Z11]이라는 라벨링이 있어야 줌 컨트롤이 원활히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HDR-CX450의 경우 SONY에서 나오는 AC-L200이라는 외부 어댑터를 사용해 주셔야 하시고요,

HDR-CX405의 경우, PT-480A 컨트롤러에 전원 스위치를 개조부착하셔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AC-L200 어댑터를 사용하시면 USB 충전기와 전압이 차이가 있는데요, 

카메라 내부에 LOG로 기록이 되기 때문에 핸디캠으로 사용했는지, 설치용으로 사용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참고로, 카메라의 데모모드를 OFF 하셔야 하시는데요,

반드시 배터리를 부착하시고, 충전하셔서 메뉴에서 수정 - LCD 패널로 전원을 OFF 하셔야 저장이 됩니다.



현흥교회에서는 HD 영상시스템으로 녹화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요청해 주셨고요,

소니 HDR-CX450 2대와 함께 HD 영상시스템을 설치해 드렸습니다.


사실, 소니 핸디캠은 교회에서 사용하는 용도로 만들어 진 것은 아닙니다.

저희도 이 부분에 대해 잘 알지 못했었는데요, 지난해에 서비스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여

서비스센터에 갔더니 무상서비스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상세한 이유를 설명해 주셨고요, 코그에서도 충분히 납득이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어쨋던 서비스 방침이기 때문에,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존에는 아날로그 캠코더 1대를 사용하셨는데요, 화질이 너무 낮아서 HD 영상을 고민하셨고요,

창원새순교회의 장비를 활용할 수 있어서 전체적인 시스템 설치 비용이 20% 가량 낮아졌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성가대 마이크 설치를 요청해 주셨네요.

요즘 핫한 마이크 중 하나죠. MHM CML300을 2대 설치했습니다.

가격에 비해 좋은 수음효과를 제공해 주네요.



스탠드로 설치해 드렸고요, 성가대석과 오후 예배의 특송순서에 적절히 사용하실 계획입니다.

아쉽게도 믹서에서 개별팬텀을 지원하지는 않아서 전체팬텀으로 설치되었습니다.

물론, 강대상 마이크 때문에 전체팬텀을 이미 사용하시고 계셨네요.



전체팬텀을 사용하실 경우, 커넥터로 인한 충격노이즈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AUX 출력이 부족하여, 그룹과 적절히 패치작업을 간단히 해 드렸고요,

녹음에 더욱 확실히 제공되도록 세팅을 해 드렸습니다.


케이블은 LS. M2와 스위치크래프트 커넥터로 제작해 드렸습니다.




HD 스위쳐는 크로마키 기능으로 파워포인트 자막을 사용하실 수 있는 LUMANTEK VS4로 설치가 되었습니다.

1번과 2번은 카메라, 4번은 PPT를 입력하였죠.



그리고, 녹화장치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별도의 모니터 대신 VS4의 3번 채널로 입력하였습니다. 단지 모니터링용이죠.


녹화장치는 IODATA의 HDREC100으로 SD 카드로 녹화를 하였고요,

SD 카드 사용시 포맷을 EXFAT로 설정하여야 4GB 이상의 화일도 녹화가 됩니다.

저희가 설치해 드리고, 이 부분에 조치를 취하지 못하고 나와서... 주일날 전화가 오셨네요.

20분 녹화되고 멈추었다는... 좀 더 꼼꼼히 신경쓰고 왔어야 했는데,

하루만에 모든 일들이 진행되다 보니... 저녁에 꼼꼼히 챙기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뒷면에 있는 목사님 모니터용 TV에도 깨끗한 화질의 화면이 제공됩니다.

아쉽게도 이날, 카메라를 챙겨가지 못해서 박대리님이 아이폰으로 찍었는데...

광고와는 조금 다르긴 하네요...




카메라 설치는 기존에 나무몰딩으로 케이블 마감이 되어 있어서 에어컴프레셔와 타카가 출동했습니다.



목사님께서 카메라 높이가 좀 높다고 하셔서, 40mm 더 낮추어 드렸습니다.

PTZ 카메라였으면 더 낮출 수 있긴 하지만, 현 상황에서 깔끔하게 정리를 해 드렸습니다.


마침 사무실에 동일한 무늬의 나무몰딩이 있어서 전과 같이 마감을 해 드렸습니다.

집사님께서 여태 만났던 팀들 중에 가장 꼼꼼하고 정확하게 설치해 주셨다고

감사의 인사를 전해 주시네요. 모든 일들이 잘 마무리 될 때... 이럴 때 코그는 더욱 힘을 얻습니다.

물론... 프로젝트를 마치고 맛있는 고기를 먹을 때도 힘을 얻죠...



마침, 어제 2월의 마지막날...

사실 2월은 거의 모든 날이 슈퍼야근의 나날이었네요.

그래서 2월의 마지막날 회식을... 칠곡 3지구에 있는 다반55에 갔었습니다.

이날 특히 더 맛있는 고기가 나왔네요^^ 덕분에 2월의 마지막 점심을 든든히 먹고 힘을 얻었습니다.

2월동안 8개의 프로젝트를 마감한다고 모두들 열심히 달렸으니까요.



오늘은 휴일이어서, 간만에 늦잠자고, 종일 쉬고... 팔팔한 힘으로 밤 늦게 포스팅 하고 있습니다.

물론, 내일은 부산도 가야하고, 경산에도 들어가야 하고, 구암동에도 들어가야 하지만. 지금은 편안하네요^^

5명의 팀원이서 충분히 움직일 수 있는 동선이네요.


모두들 3월도 홧팅하시고요, 봄날을 기다리는 따뜻한 마음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코그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