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새순교회 HD 영상시스템 설치기



창원새순교회의 HD 영상시스템 설치기를 정리해 봅니다.


창원은 대구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이죠. 창원새순교회는 작년부터 HD 영상시스템에 대한 고민을 코그와 나누셨던 교회입니다.

특히 방송실을 담당하시는 집사님께서 음향과 영상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매우  높으셨기 때문에 몇가지 중요한 부분에 대해 조율이 선행되었던 것 같습니다.

사실, 시스템을 어떻게 설치할지에 대해서는 코그에서 고민을 하는 부분이지만, 

실제적으로 시스템을 운용하시는 것은 교회측이기 때문에 교회의 상황과 운용시스템에 대한 고민이 함께 있어야 하죠.


그동안 아날로그 영상시스템을 사용하셨는데요, 집사님께서 특히 케이블이나 설치에 대한 고민이 많으셨습니다.

그래서 기존에도 75옴 동축케이블로 모든 케이블이 매설되어 있었습니다.

까나레 L-5CFB 케이블로 설치가 되어 있었고요, 이번 설비에서 케이블은 대부분 그동안 사용을 원하셨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교회는 75옴, 50옴에 대한 특별한 구분이 없이 설치가 되어 있죠.

이러한 문제는 사실 설치하는 업체에서 잘 정리를 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특히 영상케이블은 75옴 동축케이블에 압착식 커넥터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50옴 동축케이블을 사용하시는 경우도 많고, 납땜식 커넥터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사실, 납땜식 커넥터는 음향에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커넥터가 같은 RCA 커넥터라고 해도 납땜식은 음향,

압착식은 영상으로 구분이 되어 집니다.



그리고, 케이블과 커넥터 모두 75옴이 되어야 하죠.

75옴이라는 임피던스는 일반 테스터기로 확인이 되는 것은 아니고요,

특정임피던스로 확인을 해야 하기 때문에 특정으로 구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75옴 케이블과 커넥터를 사용하셔야 더욱 오랫동안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흔히 영상시스템에서 많이 사용하는 75옴 동축케이블은 CANARE, BELDEN, KRAMER, CLARKWAIRE.. 제품들이 있죠.

공통점은... 좀 비싸다는 겁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시스템 비용에 비하면 케이블 비용은 적절한 고급케이블을 사용하셔도 5% 내외이기 때문에

가급적 좋은 케이블을 사용하시면 더욱 안정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원새순교회에는 PTZ CAMERA인 EDISTEC ZU-P20N이 4대 설치가 되었습니다.

PTZ CAMERA이기 때문에 PRESET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는데요, 쉽게 설정하고, 쉽게 운용하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FLIP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카메라를 반대로 설치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설치는 상단보다는 하단에 더욱 많은 앵글을 잡을 수 있기 때문에 연주자나 바닥을 비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다양한 앵글이 가능합니다.



HD 스위쳐는 LUMANTEK VS6가 설치되었는데요,

자막기를 포함하여 총 6개의 입력소스를 사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파워포인트와 자막기를 동시에 사용할 수도 있죠.



녹화장치는 IODATA의 HDREC100을 사용하였는데요, SD 카드를 통하여 손쉽게 녹화하실 수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영상 스위쳐들은 오디오 시그널을 약 12DB 낮게 녹화가 됩니다.

실제적으로 이 곳에서도 녹화음성이 좀 낮게 들어오네요.

그래서 기존에 사용하시다가 지금은 피곤함에 쉬고 있던 DBX2231을 송환했습니다.

EQ를 통하여 GAIN값을 더 높이 설정하였고요, 충분한 녹음음질이 확보가 되었네요.



실제적으로 녹음은 충분한 볼륨값이 제공되지 않으면 노이즈가 더욱 증폭되는 현상이 많이 있고요,

접지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거나, PC의 상태가 좋지 않으면 전기 노이즈도 같이 증폭이 됩니다.


실제로, 작년에 설치한 교회에서는 PC의 전기노이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천정 M바에 PC 접지를 하여 해결하기도 했죠.



창원새순교회에서는 ALLEN&HEATH GLD 디지털믹서를 사용하시고 계셨기 때문에 밸런스드 출력으로 스테레오 녹음이 깨끗하게 정리가 되었습니다.

디지털믹서가 가지고 있는 장점 중 하나가 출력에 대한 딜레이값을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이죠.


실제적으로 HD 영상시스템에서는 0.1~0.2초 정도의 LATENCY가 발생되기 때문에 AUDIO SIGNAL 역시 약간의 DELAY를 세팅하면

녹화에서의 싱크가 맞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간혹, 영상의 DELAY를 해결할 수 없냐는 전화문의가 있는데요,

장비의 연결을 줄여서 LATENCY를 줄일 수는 있지만, 완전히 없앨 수는 없네요.

스위쳐나 컨버터, 그리고 때로는 디스플레이에서의 스케일링 작업을 통해 조금씩 DELAY가 생길 수 있습니다.


녹화를 PC와 IODATA에서 동시에 진행을 하도록 설치가 되었습니다.

PC는 간혹 프레임을 놓칠 수 있기 때문에 IODATA를 통해 백업용을 만드는 것이죠.


IODATA는 SD 카드로 녹화가 된다는 점이 조금 불편하긴 하지만, 소실없이 녹화할 수 있다는 잇점이 있습니다.

액정이 모양만 있다는 점, 그리고 일본어로만 되어 있다는 점이 아쉽긴 하네요. 한국어는 아니라도, 영문으로라도 되어 있으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케이블 정리를 하면서, 기존에 접지가 되어 있지 않는 전원케이블은 모두 과감히 버립니다.

그리고, 용량에 따라 적절한 굵기의 전기케이블들을 배선하고, 플러그나 콘센트를 만들죠. 때로는 파워콘도 사용을 하고요,

프로젝터에 들어가는 컨버터나 중계시스템에 사용하는 리시버도 순차전원기 전기를 사용하기 위하여 따로 전기배선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프로젝터의 경우, 코그에서는 전기선을 2가닥 배선을 합니다.

프로젝터는 상시전기로, 컨버터는  순차전원기 전기로 연결을 하죠. 

이러한 작업을 통하여 방송실에서는 순차전원기의 조작만으로

필요한 대부분의 전기를 컨트롤 할 수 있게 되죠.


어떤 곳에서는 파워드스피커도 상시전기를 사용해서 사용하실 때마다 전기를 따로 켜고, 끈다고 하시던데요,

조금 더 세심하게 설치한다면 이러한 불편함과 이로 인한 장비 고장을 막을 수 있죠.


결국 이러한 작업은 교회의 몫이 아니라, 시스템을 설치하는 시스템엔지니어들의 몫이겠죠.

코그는 교회에서 시스템을 더욱 쉽게 운용하시고, 

안정적이고 내구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코그는 5명의 팀 체제를 유지하고 있는데요, 때로는 어려운 일들도 많이 있지만

최대한 깔끔하고 정확하게 마무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번 새순교회 작업도 음향과 영상시스템 전체를 리뉴얼하는 데 1박2일의 시간으로 정리를 하였습니다.

또한 TV 중계가 힘이 많이 들었는데요, 

방송실 담당 집사님께서 직접 천정에서 배선을 도와주셔서 덕분에 잘 마무리 된 것 같네요.

특별히 감사를 드리고요, 교회에서도 많이 배려 해 주셔서 더욱 열심히 작업을 진행 할 수 있었네요.



모든 작업이 끝나고, 교육을 진행하였고요, 전체적인 시스템이 마무리된 것을 보면

코그는 또 하나의 프로젝트를 잘 마무리했다는 자부심도 있죠.

이번 창원새순 프로젝트는 집사님의 도움으로 더욱 잘 정리가 된 것 같습니다.




예배시스템은 운용상의 편의성과 퀄리티, 안정성과 내구성이 모두 중요합니다.

따라서 설치하는 작업이 어떻게 진행되는가에 따라 1년 후가 다르겠죠.

코그는 10년을 보며 작업을 진행합니다. 그래서 때로는 비용적으로 조금 차이가 있을 수도 있고,

작업에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코그도 열심히 커가고 있는 팀이기에 모든 것이 완벽하고 정답일 수는 없지만,

최선을 다해 교회를 돕는 일에 열심히 달려가고 있습니다.


응원해 주시고요, 궁금한 것이 있으시면 늘 코그에 연락주시면 함께 고민하고 연구하겠습니다.

힘찬 3월 되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