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삼일교회 HD영상시공기 그리고 LED 2.5 mm 전광판시공기

봄이 시작되는 3월이네요. 추운겨울도 조금씩 이렇게 지나가나봅니다~~

 

사실 이번 영상시공기는 지난해 연말에 저희 코그팀이 대구삼일교회 영상시스템을 설치하였답니다. 그리고 요즘 대세인 2.5mm LED 전광판 시공도 같이 소개하겠습니다.

조금 늦었지만 한번 써보겠습니다^^

 

HD영상시스템에서 중요한 부분이라면 입력소스, 케이블 등이 있습니다.

 

저희 코그가 삼일교회에 설치 한 제품 중 먼저 입력부분에 해당하는 카메라입니다.

이디스텍에서 생산되며 국내산 제품인 ZU-P20N 제품을 설치하였답니다.

파나소닉 모듈을 사용하여 20배줌까지 되는 카메라입니다.

 

PTZ 카메라로 통칭됩니다. 그리고 아마 이 기능이 막강하다고 생각합니다. 바로!!프리셋 기능입니다!!

지정 위치를 저장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예배의 흐름을 자연스럽도록 도와줍니다.

 

 

삼일교회는 총 3대의 카메라를 설치하였습니다.

목사님을 비추는 메인용 1대와, 성가대용 1, 회중석을 비추는 1대 총 3대의 카메라를 사용하게 됩니다.

 

입력 소스에서 케이블은 총 3가지로 구성됩니다,

 

 

영상시그널을 보내는 75옴 동축케이블과, 카메라 컨트롤러용 UPT케이블, 카메라의 전기를 공급하기위한 전기케이블로 구성되며,

기존 아날로그 케이블들을 제거하면서 다시 포설하였습니다.

 

 

 

 

 

모든 영상케이블은 방송실로 집합하여 다시 정리됩니다.

기존에 설치 된 음향랙케이스의 빈공간을 활용하여 새롭게 영상장비를 배치해보았습니다.

 

 

루먼텍 VS6 영상스위처는 6채널 스위치로 HD-SDI 신호를 6개 받으며  별도의 KEY/FILL 자막입력지원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그리고 영상 AUX 기능이 있어 별도의 녹화를 원할시 사용할 수 있는 잇점 있는 제품이죠.

 

CALLA D-0212 제품은 HDMI 분배기로 설치 되었는데요~

예배녹화, 최종출력 중계, 모니터로 최종화면을 전송하기위해 설치 되었습니다.

 

IPTIME 16포트는 본당 TV와 1층 2곳에 UPT 신호로 중계할 수 있도록 설치되었습니다.

최대 100M 이상 장거리를 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LED-550DS는 이번에 설치 될 전광판 스케일러로 전광판 밝기와 비율을 조절하기 위한 제품으로 설치 되었습니다.

 

 

이번에 삼일교회 새롭게 설치된 제품이 있어 소개해봅니다.

애플의 IMAC PC가 눈에 보이시나요?? 그렇습니다. 조금은 특별한 자막을 사용합니다. 바로! PROCG 프로프리젠터라고도 하며

새로운 표준으로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및 오디오를 통합시켜 예배의 퀄리티를 한층 더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IMAC 기만으로 사용되는 프로그램이라 안정성을 좀 더 확보 할 수 있다고하네요.

PROCG 한국본사에서 담당자께서 오셔서 설치 및 프로그램 세팅까지 해주셨답니다.

그리고 저녁부터 시작된 교육이...무려 4시간 가량 했다는 소문이 들릴정도로... 아무래도 윈도우에 익숙하셔서 그런지 IMAC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좀 걸릴 듯하네요.

아낌없이 서비스를 지원해주신 PROCG 담당자님 감사드립니다.

 

 

 

 

 

 

 

이제 전광판 이야기를 잠시 나눠 볼까합니다.

기존에 설치 되어있던 액자형 스크린을 먼저 탈 거 하였습니다. 다행히 무겁지는 않아 작업을 하는데 있어 수월하게 할 수 있었네요...

이제 이녀석의 운명은...어떻게 될런지...

 

 

삼일교회는 특별히 3MM 전광판이 아닌 2.5MM 전광판이 설치되었답니다.

저희 코그와 협업하는 솔로몬멀티미디어팀께서 이날 수고해주셨답니다.

MM수가 0.5MM 줄어들었으니 소자의 간격이 더 오밀조밀하게 제작이 된 제품들이죠.

사실 2.5MM를 설치하는 팀이 전국에서 몇 안되는 팀중 한팀이 바로 솔로몬팀이죠! 실력발휘!!!

 

153인치의 프레임이 보이는데요. 프로파일로 제작을 미리 해오셔서 틀에 맞게 제작중입니다.

그리고 검정색 시트지로 깔끔하게 마감중이시네요.

 

 

 

그리고 프레임 안에 꽂힐 전광판 패널들이 줄을 서서 대기중이네요. 미리 점검을 마친상태라 이제 설치만 되면 되겠네요~~

 

 

 

프레임을 설치한 후에 배선을 하였습니다. 천정으로 전기선과, 시그널선들을 포설하였구요.

패널들을 맞추며 설치하고 있습니다. 쉬운듯 쉽지않은듯... 기술이겠죠?!!

신중에 신중을 기하는 모습입니다.

 

 

총 2일에 걸쳐 전광판 작업이 마무리되었습니다. 선명도와 밝기가 압도적이네요~~!!

 

 

담임목사님께서 오셔서 확인하며 꼼꼼히 테스트 하고 있습니다.

 

방송실도 어느덧 마무리가 되어갑니다...

멀티뷰와 프로그램뷰 자막기 PPT까지 구성을 다갖춘 영상시스템이 설치가 되었습니다.

 

이번 공사는 교회에서 많은 배려를 해주셔서 저희 코그팀과 솔로몬팀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던 것같습니다. 

그리고 방송실을 섬기시는 방송부원들의 헌신이 예배를 새롭게 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