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시스템을 구축할 때 몇 가지 고려할 점들이
있습니다.
1. 선명한 화질
2. 밝은 화면
3. 구축 비용
4. 내구성
뭐 대충 이런 부분들을 신경써야 하죠.
하나하나 살펴봅니다.
1. 선명한 화질
화질은 흔히 말하는 pixel의 갯수, 해상도죠.
Full-HD의 해상도는 가로 1,920 세로 1,080개의 pixel을 가집니다.
가령 Full-HD의 pixel을 가지는 LED 모니터가 있다면 컴퓨터의 비디오카드가 재현해야 할 해상도가 얼마일까요?
바로 1,920 x 1,080해상도를 가져야겠죠. 16:9의 비율이고요.
하지만 비디오카드의 해상도 설정을 1,024 x 768로 맞춘다면, 해상도가 낮아지게 되겠죠. 물론 비디오카드에서 1,024 해상도로 재현을 하면 모니터에서 배율을 계산하여 화면을 출력하는데요, 픽셀이 1:1 매칭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깨끗한 화면을 얻을 수 없습니다.
물론 비율도 4:3으로 재현하기 때문에 오히려 가로화면이 길어지는 상황이 발생되겠죠.
혹은 검은 배경이 처리되던지요.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같은 화면의 크기에서 해상도가 높을수록 더욱 선명하죠.
커밍아웃 CEO를 둔 애플의 아이패드에서 헤티니냐 아니냐 하는 이야기들입니다.
최근에는 Full-HD의 2배 혹은 4배의 해상도을 가지는 2K, 4K 등의 화질도 있습니다.
이런 해상도로 촬영하는 캠코더와 모니터 등이 나오고 있죠.
하지만 대부분의 교회에서 갖춘 영상시스템은 아날로그 방식입니다.
흔히 컴포지트라고 불리는 CVBS 시그널이죠. 굳이 해상도를 따진다면... 640 x 480 pixel 급입니다.
일반적인 4:3 비율이고요, 예전 브라운관 모니터에서 많이 사용하시던 1,024 x 768 pixel의 해상도보다 2.56배 가량 선명도가 차이가 나죠.
물론 Full-HD 시스템에 비하면 6.75배나 차이가 나게 됩니다. 단순 수치적인 계산값이고요, 시각적인 차이는 개개인마다 다르겠지만 더 날 수도 있겠죠.
어떤 교회에 가니, 프로젝터를 바꾸면 더 잘 보이느냐고 물으시던데요, 물론 더 밝은 프로젝터로 바꾸시면 밝기는 개선이 되겠죠.
하지만 더욱 선명한 화질을 얻으실 수는 없습니다.
또한 LED 전광판을 설치하면 더욱 좋은 화면을 얻을 수 있는가?
역시 밝기는 해결이 되겠지만 기본적인 영상 소스의 해결없이는 더욱 선명한 화질을 얻을 수는 없죠.
오히려 예전에는 밝게 보이지 않아서 인지하지 못하셨던 낮은 해상도가 더욱 부각 될수도 있겠죠.
최근의 교회 영상시스템은 컴포지트를 지나 컴포넌트로, HD를 지나 Full-HD 시스템으로 많이 옮겨갑니다.
다행인 것은 예전에 비하면 Full-HD 영상시스템 구축비용이 많이 내려간 것이죠. 비용적인 부담이 많이 줄긴 줄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더 하고 싶은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그럼 프로젝터나 AV스위쳐만 디지털로 바꾸면 되는가? 그렇지는 않죠. 모든 소스를 제공하는 캠코더나 컴퓨터, 자막기 등이 디지털 영상을 제공해 줘야 하고요, 재현하는 프로젝터나 LED TV도 HDMI를 지원해야죠.
중간에 그 어떤 장비들이 아날로그급으로 세팅이 된다면 그 이후의 모든 장비들은 온전한 Full-HD가 아닙니다.
반드시 모든 장비들의 상호관계가 올바른지 잘 검토해야죠.
2. 밝은 화면
요즘은 디스플레이 장치들이 다양합니다.
프로젝터나 LED 전광판, LED TV 등이 있죠.
물론 가장 밝은 것은 LED 전광판이겠죠.
그리고 LED TV가 밝을 것이고요, 프로젝터가 제일 못날 겁니다.
하지만 다 장단점이 있습니다.
LED 전광판은 초대형교회가 아니면 의미가 좀 퇴색됩니다. 바로 앞에서 말한 선명도가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이 되죠.
대형화면으로 높은 해상도를 갖출 수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교회에서 사용하시는 100-200인치급의 화면 사이즈로는 좀 부족한 게 사실입니다.
물론 수천만원에 달하는 전광판 비용도 결코 무시할 수 없습니다.
LED TV는 크기의 제약과 비용적인 문제가 있죠. 제가 생각하기에는 가성비를 따진다면 삼보에서 나오는 70인치 빅디스플레이가 한계겠죠. 300만원이 안되는 비용으로 70인치를 구성할 수 있고요, 유럽이나 남미쪽에서 많이 사용하시는 80-100인치의 제품은 생각보다는 많이
비싸죠.
LED TV의 용도는 메인화면 보다는 모니터용 화면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직은 옳은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현실적인 유일한 대안은 프로젝터 뿐이겠네요.
135인치 기준으로 스크린 포함 1,000만원이면 LED 전광판처럼 눈부시게 사용하실 수 있으니까요.
물론 적합한 제품을 올바르게 설치했을 때의 이야기입니다. 노하우가 필요하죠.
이런 말씀을 드리면 대부분의 반응은 '뻥이지?'입니다. 이런 화면을 본 적이 잘 없으셔서 그러신데요,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caugkr@naver.com으로 메일주시면 메일 드리겠습니다.
프로젝터와 스크린을 잘 설치하시면 충분한 해상도와 밝기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프로젝터의 해상도는 1,024 x 768이지만 요즘은 해상도가 Full-HD를 지원하는 프로젝터도 많이 생산이 되죠.
화면의 왜곡이나 배율조정이 아닌, 온전한 해상도인 거죠.
200인치 이상의 대형화면이 필요하시다면 LED 전광판으로, 그 이하가 필요하시다면 프로젝터로, 70인치 이하의 화면은 LED TV가 적절한 것 같습니다.
참고로 16:9 비율일때 200인치는 가로가 4.4m, 세로가 2.5m 가량입니다.
3. 구축비용
사실 가장 궁금한게 구축비용이죠.
프로젝터로 하냐, LED 전광판 시공을 하냐의 가장 큰 차이는 아마 비용의 문제가 아닐까 싶네요.
하지만 이러한 디스플레이 외에도 고화질의 Full-HD 시공의 경우, 비용적으로도 많은 변수들이 있기 마련이죠.
하지만 교회에 꼭 필요한 장비들이 무엇인지, 어떠한 루틴을 통하여 어떤 효과들을 원하시는지에 대해 많은 이야기와 상담을 통해 비용적인 부분도 해결하셔야죠.
작은 교회의 경우 꼭 Full-HD 시스템을 갖추지 않더라도 아날로그 캠코더와 스케일러나 RGB D-Sub 시스템으로 저렴하게 구축하실 수도 있고요, 녹화만 Full-HD로 받는 방법도 있죠.
중요한 것은 업체의 상술로 시스템이 구축되는 것이 아니라 교회의 필요와 상황에 맞게 구축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업체에 '알아서 해 주세요~'라는 말은 가장 위험한 말이며, 잘 모르셔도 계속 질문을 하시고, 어떤 식으로 설계가 되는지에 대해 그림으로 설명 들으셔야 합니다.
교회를 좋은 사업의 대상으로만 생각하는 업체들은 무엇인지 알 수 없는 명칭들을 많은 항목에 집어넣고, 인터넷에 검색해도 나오지 않는 영문들을 남겨 놓는데요, 절대 피하셔야 하는 업체입니다. 심지어 정확한 모델명의 스펠링을 하나씩 바꾸는 경우도 있죠.
네이버나 구글에 검색이 되지 않는 항목들이 서너개 이상 있다면 절대 피하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4. 내구성
오래된 SM5의 내구성이 좋다고들 하시죠.
특히 페인팅의 내구성이 좋습니다. 부식이 잘 안되죠.
제가 타고 다니는 차는 벌써 부식이 일어났는데요, 음향이나 영상, 조명 등 모든 시스템에서 내구성은 반드시 확인하셔야 하는 부분이죠.
좋은 내구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1) 검증된 제품으로 구성 할 것.
2) 교과서적인 정확한 체결방식을 고수할 것.
예를 들면 영상시스템의 케이블이나 커넥터의 임피던스가 75옴인 제품으로, 전용툴로 잘 압착을 했는지.
참고로 영상커넥터는 음향과 달리 납땜이 아니라 전용툴로 압착을 하는 방식입니다.
3) 정식 수입품을 사용해서 올바른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지.
4) 전기적인 문제를 사전에 해결을 했는지.
5) 때로는 수축튜브나 덕트몰딩 등으로 케이블의 내구성을 확보했는지.
6) 케이블에 라벨링 작업을 마무리하여 추후 작업이 용이하도록 되었는지 등의 이야기들입니다.
이러한 내구성을 위해 많은 노하우와 지식이 필요한 거죠.
시스템을 구축하는 비용은 결코 만만치 않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시스템을 바로 잡는데는 더 많은 중보투자가 이어지는 거죠.
처음 구축하실 때 이러한 내구성까지 염두에 두신다면...
더욱 좋은 시스템 환경을 구축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물론 사용자가 쉽게 운용하실 수 있도록 최종 세팅하는 것은 기본인 거죠.
음향이나 조명시스템 구축도 이와 별반 다를게 없겠죠.
좋은 업체를 만나시는 것도 은혜이고요, 사전에 충분한 대회로 시스템 구축 방안에 대해 논의하시고 좋은 결과를 도출하는 것도 은혜인 것 같습니다.
코그커뮤니티 & 코그시스템은
더더욱 이러한 일을 잘 감당하기 위해 더더욱 열심히 뛰고 이야기나누고 공부합니다.
놀라운 변화를 세워갑니다.
디지털 Full-HD 영상시스템
프로젝터와 스크린 전문 설계
아날로그 영상의 한계점 극복
화질과 밝기, 내구성 확보 등 전문적인 예배시스템 설계 및 시공, 무상점검(대구 및 인근지역)
디지털음향믹서 설치 및 교육 전문
교회 방문 교육 진행(대구 및 인근 지역)
스피커와 앰프 매칭 작업 및 밸런스드 패치 설계
개인모니터링스템 구축 전문
노이즈 발생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 해결
피드백마진 확보(하울링 방지) 및 시스템 재설치
음향흡음을 위한 실내 인테리어 설계 및 시공
전기노이즈 제거(엘리베이터, 조명, 온풍기 등에 따른 전기 노이즈) 및 전기 안정화를 위한 접지문제 해결
LED 특수조명 설계 및 설치
노이즈 간섭 제거
적극적인 조명 활용을 위한 디머 교육
등을 전문적으로 하는
예배시스템 토탈설루션
코그커뮤티 & 코그시스템
'FULL-HD DIGITAL 영상시스템 > 영상시공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그시스템에서 전기케이블을 잇는 방법 (0) | 2014.11.06 |
---|---|
원대동 영상시스템 설치이야기 (0) | 2014.11.04 |
왜 우리교회 영상엔 노이즈가 있을까?? (4) | 2014.09.17 |
코그시스템] 케이블 이야기 (2) | 2014.08.29 |
프로젝터 설치이야기... 수리이야기... EPSON EB-G4650 (0) | 2014.06.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