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그미디어입니다.
코그미디어는 예배시스템 전문기업이고요, 특별히 LED 전광판스크린 뿐만 아니라
LED 백라이트를 사용한 브라이트월도 같이 설치하고 있습니다.
대구 7호광장 쪽에 있는 대은교회에 LED 전광판스크린과 HD 영상시스템, 브라이트월과 LED 특수조명을 설치하였습니다.
그 중에서, HD 영상시스템 설치기입니다.
HD 영상시스템은 HD 스위쳐를 중심으로, 카메라와 PC와 같은 입력부와 LED 전광판스크린과 같은 출력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은교회에는 총 3대의 PTZ 카메라가 설치가 되었는데요, PTZ 카메라는 카메라에 팬/틸트 헤드가 붙어 있는 제품이죠.
일체형 제품이기 때문에 프리셋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리셋 기능은 미리 설정한 카메라의 위치와 줌, 포커스 등을 디지털값으로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미리 포지션을 저장해 놓고, 예배 중에 쉽고 빠르게 조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PUR HD-20 카메라로 설치가 되었는데요, 20배 광학줌을 제공하기 때문에 깨끗한 화질을 제공해 줍니다.
편의성은 두말 할 것도 없지요. 디자인도 깔끔하게 생겼습니다.
HD 스위쳐는 루먼텍 VS4 제품이 설치가 되었는데요, 4채널 스위쳐이지만 2번 입력이 HD-SDI와 HDMI이 스위블 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 입력은 5채널까지 가능합니다.
카메라는 1번부터 3번채널까지 사용을 하고요,
3번 입력은 HDMI 입력을 받기 때문에 HD-SDI to HDMI 컨버터를 사용해서 입력했습니다.
그리고 4번 채널은 PC의 HDMI 입력이고요, 파워포인트를 통한 크로마키 자막 기능을 같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강대상 노트북은 2번 채널의 HDMI 입력으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세팅해 드렸습니다.
방송실 공간이 좁은 편이어서, 책상에 전체 장비들을 세팅하는데 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결국 녹화용 PC의 모니터는 기존 20inch 모니터로 사용하게 되었네요.
HD 영상시스템의 출력부는 메인 LED 전광판스크린과 강대상 모니터용 TV, 1층 로비 TV 등으로 실시간 영상이
송출되고요, 녹화 또는 실시간 스트리밍을 하실 수 있도록 세팅해 드렸습니다.
요즘은 이러한 스트리밍 방송이 중요한 상황이기 때문에 오디오믹서의 출력부에서 충분한 소스를 제공하도록
음향믹서도 같이 조절해 드렸습니다.
예전에는 현장 예배가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믹서의 부족한 소스를 앰프를 통해 증폭하면 충분하였지만,
요즘은 녹화나 스트리밍도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오디오믹서에서 충분한 소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야 하죠.
예전 아날로그 영상에 비해 훨씬 선명해 진 영상으로 더욱 편안하게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코그미디어는 이러한 장비들의 연결하는 신호체계를 HDMI 보다는 HD-SDI 신호로 연결하고 있습니다.
HDMI 보다 HD-SDI 신호가 더욱 안정적이고, 추후 보수적인 측면에서도 더욱 효율적이죠.
특히 영상시스템들이 갖고 있는 특정임피던스 75옴 케이블과 커넥터로 연결하고 있는데요,
50옴 케이블이나 커넥터는 이러한 장비들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반드시 75옴 케이블과 커넥터로 연결을 하셔야 하시고요,
간혹 교회에 신호가 문제가 되는 곳에 가면 대부분 50옴 케이블로 설치가 되어 있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특히 영상시스템을 구축하실 때, 이러한 부분들을 잘 확인하셔서 설치하셔야 할 것 같네요.
날씨가 이제 점점 가을로 넘어가는 것 같습니다.
건강에 유의하시고, 코그미디어도 더욱 열심히 예배시스템을 확장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