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시스템 리뉴얼이야기. Full-HD영상과 LED 전광판스크린편.

5일만에 꼼꼼하게 설치한 예배시스템 리뉴얼이야기입니다.

 

Full-HD 영상과 LED 전광판스크린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코그미디어에서는 PTZ 카메라를 주로 설치하고 있습니다.
PTZ 카메라는 미리 설정한 프리셋 값을 쉽게 불러 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카메라의 위치와 줌, 그리고 포커스까지 저장이 가능하니까 정확하고 빠르게 운용하실 수 있죠.

그런데 이러한 PTZ 카메라에도 화질의 차이가 좀 있습니다.
뭐 Full-HD 카메라에 화질차이가 어디 있냐는 분들도 계시긴 하시던데요,
분명히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더 좋은 화질이 필요하시면 더 좋은 제품들도 많이 있습니다.
PTZ 카메라에서는 특별히 높은 가격대의 P사 제품을 사용하시기도 하시죠. 물론 가격대가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말이죠.

어쨌던 코그에서는 PUR HD-20 카메라를 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화질면에서 꽤 괜찮은 결과를 제공해 주는 카메라입니다.
디자인도 흰 색에 깔끔한 돔 타입이고요. 전용브라켓이 있어서 더욱 안정적으로 설치할 수 있기도 합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을 것 같이, 20배의 광학줌을 제공하기 때문에
아주 크지 않은 공간에서는 충분한 줌 기능을 제공합니다.

기둥의 벽체 안쪽이 모두 막힌 구조여서, 몰딩으로 케이블을 처리했습니다.

총 2대의 카메라가 설치되었습니다. 1대는 강대상용, 1대는 성가대석용이죠.
물론 PTZ 카메라의 프리셋 기능으로 더욱 다양하게 사용하실 수 있으시고요,
전용브라켓을 사용해서 하단으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더욱 다양한 화면을 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악기 연주자들을 위에서 촬영할 수도 있죠.

이러한 PTZ 카메라는 오히려 예전의 아날로그 방식의 팬틸트 컨트롤러보다 더욱 쉽고 빠르게 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입력소스는 카메라와 방송실 PPT PC 등이 있고요, 추가적으로 강대상에서 노트북을 바로 사용하실 수 있는
HDMI 단자까지 사용하실 수 있도록 설치해 드렸습니다.

Full-HD 영상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장치가 바로 HD 스위쳐죠.
LUMANTEK VS4 스위쳐로 설치가 되었는데요, 2개의 HD-SDI와 3개의 HDMI 신호를 입력받습니다.
입력신호는 총 5개이지만, 2번 채널이 HD-SDI와 HDMI 신호를 스위블해야 해서,
보통 4채널 스위쳐로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스위쳐의 디자인이나 성능, 내구성, 그리고 버튼의 감이나 T바의 느낌은 대체로 좋은 제품입니다.
특히 크로마/루마키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파워포인트를 통한 자막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고요,
PIP 기능이나 2개의 로고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뭐니뭐니해도 가성비에서 이만한 제품이 잘 없는 것 같습니다. 물론 내구성이 이미 검증된 제품이기에 더더욱.
사용하기도 쉽고, 보기에도 쉬운 제품입니다.

HD 영상시스템에서는 카메라와 카메라 컨트롤러, 스위쳐 정도가 중요한 장비들이고요,
추가적으로 분배나 중계, 녹화, 스트리밍 같은 장비들이 설치가 되죠.
특히 HDMI 계통의 장비들은 호환성 문제나 HDCP 등의 문제들이 언제나 발생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뜻하지 않은 문제점들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아날로그 영상에서는 화면은 나오는데 노이즈가 발생되던 문제들이었다면
HD 영상은 잘 나오던지, 아니면 안나오던지. 혹은 화면이 멈춘다던지 블랙아웃이 되는 등의 문제점들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특히 높은 해상도(1,920 * 1,080 pixel)의 처리에 따른 장비 발열 문제가 발생되기도 하죠.
HD 영상시스템 설계 및 설치는 경험과 노하우가 더더욱 필요한 것 같습니다.

 

스위쳐는 보통 멀티뷰를 같이 제공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스트리밍 위주의 스위쳐도 있는데요, 간혹 멀티뷰가 제공되지 않아서 조금 불편한 스위쳐도 있습니다.
구입하실 때 멀티뷰를 제공하는지도 확인하시면 더욱 좋을 것 같네요.

그리고, 추가적으로 HDMI 분배기나 컨버터, 중계를 위한 케스케이드 장치들도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강대상 모니터용 후면 TV와 1층 카페, 지하 식당 등 총 3곳에 중계가 설치되었고요,
케이블 배선 등의 작업이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중계는 스위쳐의 출력 HDMI을 통하여 영상과 음향이 함께 전송되기 때문에 별도의 음향케이블을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LED 전광판스크린을 함께 설치하였습니다.

요즘은 프로젝터 보다는 LED 전광판스크린 설비가 더욱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데요,
코그미디어에서는 벌써 5년째 LED 전광판스크린을 직접 설치,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안정적인 품질을 제공하는 좋은 모듈과 코그미디어 팀의 직접 설치를 통하여 더욱 꼼꼼하고 깨끗한 화면을 시청하실 수 있죠.

특히 LED 전광판스크린은 서비스가 중요합니다.
설치된 LED 전광판스크린은 P3.0mm 173inch 제품인데요,
이 제품의 경우, 가로 20개, 세로 11개의 모듈이 서로 연결되어 하나의 화면을 만드는 장치입니다.

1개의 모듈은 가로 세로 192mm로 되어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사이즈는 3,840 * 2,112mm의 크기가 됩니다.
또한 이 모듈은 가로 세로 64개씩의 소자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전체적인 해상도는 1,280 * 704 pixel입니다.
모듈의 갯수는 220개, 소자의 갯수는 901,120개입니다. 어마어마 하죠.
그래서 소자의 불량이 있을수도 있고요, 모듈의 불량이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서비스가 더욱 중요한 이유이기도 하죠.

 

코그미디어는 이러한 예배시스템의 모든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공부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물론 예배사역자학교나 음향스터디 등을 통하여 더욱 적극적으로 예배사역을 지원사격하고 있는데요,
코로나로 인하여 같이 사역을 나눌 방법들이 어려워지고 있네요.
코로나가 잠잠해 지면, 또 함께 여러 사역들을 나눌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배시스템에 대한 어려운 문제나 해결해야 할 부분이 있으시면 코그미디어로 연락주세요.
가장 적절한 방법을 함께 모색하겠습니다.

오늘도 멋진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