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광려교회 스피커 교체 설치기

안녕하세요. 예배시스템 전문기업, 코그미디어입니다.

오랜만에... 또 야심한 밤에 컴퓨터 앞에 앉았습니다.

지난 봄에 설치했던. 마산광려교회 스피커 교체 설치기입니다.

음향시스템에는 다양한 목적으로 장비들이 있습니다.

마이크나 믹서, EQ, 앰프, 스피커 등 정말 많은 항목들의 장비들이 있죠.

그 장비들은 설계자와 제조사의 성향이 두드러집니다. 그리고, 그 어느 항목들 중 중요하지 않은 게 없죠.

하지만, 소리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장비를 딱 하나 꼽으라면...

당연히 스피커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정말... 스피커 교체기입니다. 스피커만...

믹서는 BEHRINGER X32를 사용하고 계시고요, 앰프도 출력이 넉넉한 QSC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피커는 MACKIE S408 제품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이 제품은 정말 드문 스피커인데요, 8인치가 4방 들어가 있는 매우 독특하고 열심히 일하는 스피커입니다.

하지만 스피커도 너무 열심히 살아온 덕에 서서히 상태가 나빠지게 되었고요,

결국 스피커를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교체된 스피커는 EAW VFR129i 제품이고요, 기존에 설치되었던 스피커의 위치가 좋은 위치여서

그 자리에 교체, 설치가 되었습니다.

물론, 드럼부스가 있어서, 좌측 스피커 설치는 좀 힘이 많이 들기는 했네요.

하지만 VFR129i가 엄청 무거운 녀석은 아니라서 그나마 다행이었습니다.

EAW는 저음의 단단함과 고음의 시원함이 같이 존재하는 아주 매력적인 메이커죠.

VFR129i는 EAW의 엔트리급 스피커이긴 하지만, 엔트리라는 단어를 무색하게 할 만큼 시원한 사운드를 제공해 주는 녀석입니다.

12inch LF와 회전가능한 1.75inch Voice coil compression HF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RMS는 8Ohms 500W이고요, 8Ohms 1050W Stereo 출력을 제공하는 QSC CMX2000VA 앰프에 연결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기존 케이블이 너무 얇은 스피커 케이블이 설치되어 있어서,

더욱 굵고 일을 잘 하는 녀석으로 교체 되었습니다.

물론, 교체하는 작업이 여러 난관에 봉착하긴 했지만 더욱 깔끔한 배선을 위해 땀을 좀 흘렸습니다.

LS. SP2-12A 케이블이 이제 많은 에너지를 전송하며 더욱 멋진 사운드를 제공하겠네요.

스피커케이블은 가능한한 짥게 연결하는 것이 좋지만, 대부분 방송실에 앰프를 설치하는 환경상

스피커케이블을 짧게 구성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충분한 댐핑팩터의 효과와 에너지 상쇄를 줄이기 위해 강대상 쪽에 앰프랙을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기존 방송실의 공간이 협소한 관계로, 배선 마무리하는 작업이 좀 힘이 많이 드네요.

그래도 기존의 케이블들은 모두 제거하고, 케이블 덕트로 깨끗하게 마무리하였습니다.

X32 - CMX2000VA - VFR129i 의 구성이 되었네요.

앰프의 출력이 넉넉하기 때문에 더더욱 좋은 구성이고요,

VFR129i의 여유있는 출력은 공간을 풍성하게 채우네요.

사실, 오래전 코그에서 VFR129의 소리를 처음 들었던 날... 모든 팀원들이

좋은 스피커 소리를 들었다고 고함질렀던 일들이 생각이 나네요.

그동안 많은 교회에 VFR129와 업그레이드 된 버전인 VFR129i를 많이 설치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앰프가 내장된 EAW RSX129 제품도 많이 설치했던 것 같네요.

오랜만에 EAW 스피커를 설치하면서, 그동안 설치했던 EAW 스피커들이 생각이 막 나고 그러네요^^

MK 씨리즈나 RS 씨리즈도 설치하면서 참 좋은 스피커이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X32에서 새로 공간에 맞추어 튜닝을 하였고요,

방송실 음향담당하시는 집사님께서 소리가 너무 깨끗하다고 칭찬을 해 주시네요.

뭐, 저희는 좋은 스피커를 달았을 뿐이고, 이제 늙어서 헉헉거리는 S408을 대신해

VFR129i가 열심히 달려야겠습니다.

메인스피커 뿐만 아니라, 모니터스피커도 같이 교체가 되었는데요,

YAMAHA CBR10 패스브스피커가 설치되었습니다.

역시, 스피커케이블이 같이 교체가 되었고요, 무대 바닥 안쪽에 케이블을 안전하게 배선,

깔끔하게 마무리했습니다. 총 4통의 스피커가 설치가 되었고요, 4채널 앰프로 연결했습니다.

사실, 공간이 너무 크지 않다면 10inch 스피커도 충분한 모니터 기능을 제공합니다.

오히려 너무 큰 저음은 모니터링을 방해하기도 하죠.

LSS 는 8inch 급으로, 보통은 10inch 급으로도 충분한 모니터가 가능합니다.

특히 CBR10은 플로어 모니터로 사용할 수 있는 좋은 엔클루저 각도를 제공하기 때문에

별도의 지지대 없이 충분히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산광려교회는 이전에 코그미디어에서 HD 영상시스템 설치를 했던 현장이기 때문에

케이블 배선이나 마감 등을 미리 계획하고 작업을 진행하였고요,

케이블 배선과 스피커 교체 등의 작업을 하루만에 마무리하고 왔는 현장입니다.

방송실 집사님께서 여러 편의들을 제공해 주시고,

특별한 점심도 제공해 주셔서 더욱 힘있게 작업했던 기억이 나네요.

물론, 여름 직전의 땀방울은... 선물로 잘 받았습니다.

이제 정말 작업하기 좋은 계절이네요.

저는 봄 보다 가을이 오히려 작업하기 더 좋은 것 같습니다.

내일도 작은 스트리밍 스튜디오 마무리 작업을 하러 가는데요,

시원한 가을 하늘과 바람이 더 멋진 마무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 같네요.

이 아름다운 가을에, 블로그 이웃님들도 더 멋진 일들, 더 좋은 일들만 가득하시길 바래요.

늘 건강하세요^^

이상... 예배시스템 전문 코그미디어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