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신일교회 조명시공기 '대구조명 교회조명 코그시스템'

안녕하세요~ 코그의 박대리입니다^^ 코그에서는 라이트박(LIGHTPARK)이라고도 불립니다 ㅎㅎ 

왠지 아시겠죠? ㅎㅎ 오늘은 제가 최근 조명 공사를 마무리한 곳을 포스팅을 해볼라고 합니다~~~ ㅎㅎ


조명도 음향 영상만큼 예배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조명은 타이밍이라고 하죠? 제가 한 말은 아니고요 ㅎㅎ 유명하신 분께서 그렇게

말씀하셨다라구요~~~ 예배의 질을 더 높이기 위해 조명이 사용됩니다.


예배를 더욱 아늑하게 따스하게 이제는 예배뿐 아니라 교회에서 공연을 하게 될 때 조명의 컨트롤이 필요한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아시다시피 조명시스템도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넘어온지 오래됬습니다. 


오늘 쓸 내용은 디지털 조명과 DMX컨트롤러에 대한 내용입니다~~!!


얼마전 코그에게 문의를 주셔서 큰 공사는 아니였지만 교회조명시스템을 교체해드렸습니다.



보시다시피 디지털 조명입니다. 구성은 엘립소이드 조명 2대와 파라이트 조명 3대 그리고 DMX컨트롤러인 TANGO98 제품입니다.


디지털 조명 같은경우 어드레스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DMX컨트롤러의 채널수만큼 할당된 조명어드레스를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컨트롤러에 대한 내용은 다시 아래 설명에서 더하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 조명은 차가운 이미지가 연출된다고들 많이 이야기 하십니다. 

물론 할로겐 조명처럼 따스함은 적을 수 있지만 요즘은 종류가 다양합니다.


WARM 조명, WARM+WHITE 조명, MIXED 조명(RGB) 색깔들을 연출 가능합니다~~


3W 54구 로 많이 사용되구요~ 162W의 밝기가 연출됩니다~~


대구신일교회 같은경우 WARM+WHITE가 섞인 제품으로 설치가 되었습니다.


조명도 스피커나 프로젝터 스크린 처럼 천정에 설치를 해야하는 작업이므로 먼저 바튼을 설치합니다


조명시스템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기도합니다.  고정바튼은 직접 각파이프를 수배하여 제작하였습니다. 락카도 칠했구요~


기존에 달라 조명위치에다 고정했습니다.  아시바는 없이 하기가 참 어렵긴 하네요 ㅎㅎ


덕분에 교회사다리와 코그의 사다리로 오며가며 바튼을 설치하고 조명을 설치 하였습니다.



이제 그림이 좀 나오죠? ㅎㅎ 양 옆에 긴 롱핀 처럼 생긴 조명이 목사님 엘립소이드 조명입니다~^^


빛을 모아주며 둥근 원을 형성하여 목사님께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WARM조명이구요.


동일하게 어드레스를 설정합니다. 목사님 조명은 같은 경우는 어드레스를 묶어서 컨트롤할 수 있도록 세팅했습니다^^


파라이트 같은 경우는 빛을 퍼트려서 찬양단이나 무대혹은 성가대쪽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남은 파라이트 3대는 소강대상과 양쪽 찬양단으로 각을 잡는 작업을 했습니다.


이제 거의 마무리 단계입니다. 조명의 각도를 체크하고 담당자와 협의하에 결정이 나면!!!


이제 마무리 작업입니다... 아마 가장많은 시간이 걸리는... 선정리작업입니다~~~~!!! ㅠㅠ


높은 곳의 작업이다보니 빠른 손놀림으로 해보았지만 역시나 시간이 많이 걸리군요 ㅎㅎㅎ


늘 고공작업은 긴장을 늦추면 안됩니다...오랜시간이 필요했지만 꼼꼼히 마무리해봅니다~^^



조명에 있어 전기작업도 빼먹을 수 없습니다.

 

VCTF 2.5SQ 3C 짜리를 기존 배전함에 있는 전기를 제거 후에 가서 묶어서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조명 시그널도 같이 배선 하였구요~~ 아시겠지만 조명 시그널은 마이크 케이블로 제작 됩니다^^


배선을 하기 위해 천정을 올라가야했죠...ㅎㅎ 다행히 천정구조가 좋아서(?) 

넓은 공간이 확보가 되어 작업의 시간을 단축시켜줬습니다.


2.5SQ 2가닥과 조명시그널 1가닥을 천정에 포설하였습니다^^


전기 1가닥은 목사님 엘립소이드용 나머지 1가닥은 파라이트 3대용입니다.


아까 위에서 어드레스에 대해 잠깐 언급했었지요? ㅎㅎ


조명도 음향믹서처럼 채널이 있습니다. 대구 신일교회에 사용된 제품은 TAGO98이라는 제품이지요~^^ 

페이더를 보시면 총 8CH로 구성됩니다~ 즉 8채널짜리 조명컨트롤러 입니다. 


그러면 어드레스를 구성할때 시작을 1번으로 했다면 다음 조명어드레스는 몇번으로 잡아줘야할까요??!!!!


정답은!!! 9번으로 세팅해야합니다^^ 조명 기기 뒷부분을 보시면 UP/DOWN 버튼으로 어드레스를 설정할수 있습니다.


1번, 9번, 17번, 25번...이런식으로 어드레스를 설정하면 컨트롤을 할 수 있습니다. 


TANGO98 같은 경우 체이서라는 방을 만들어 저장하여 사용할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총 12개의 방에다가 50개의 씬을 저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동과 자동세팅도 가능하고요~!!^^ 디지털제품인만큼 저장기능이 있다는 장점이 큽니다ㅎㅎ

사용하시분들께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단순하게 제작되었죠 ㅎㅎ


조명 역시도 공연과 예배의 맞춰 변해가고 있습니다~!! 거기에 맞춰 코그도 계속해서 변화해야겠습니다!! 



이상 코그의 라이트박 박대리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