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달기약수로 유명한 청송을 다녀왔습니다.
청송청운교회인데요, 기존에 있던 컬럼식 스피커들을 대신 해 12인치 TURBOSOUND IX12 스피커를 설치하고 왔습니다.
믹서와 스피커, 마이크 등 모든 음향시스템이 전부 설치가 되었네요.
청송은 주산지와 달기약수로 유명하죠. 물론 달기약수백숙도 유명하고요.
저는 특히 산적처럼 나오는 닭불고기가 아주 아주~ 좋네요^^
시골교회이지만 전체적인 시스템의 퀄리티를 요청하셨고요,
아날로그 믹서에 EQ를 설치하는 비용 정도로 저렴하게 설치할 수 있는 PRESONUS 디지털믹서를 설치했습니다.
STUDIOLIVE 16.4.2AI는 16채널을 입력받는 디지털믹서죠.
PRESONUS는 디지털믹서이면서도 아주 아날로그믹서 같은 매력적인 믹서입니다.
특히 레이어 방식이 아닌, 모든 채널을 직관적으로 볼 수 있는 페이더와 끈끈한 노브는
마치 아날로그믹서를 보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성능좋은 XMAX 프리앰프를 갖고 있는데요, 일반 보급형 디지털믹서에서는 느껴보기 힘든
따뜻한 사운드가 참 매력적입니다.
특히 레코딩에 두각을 나타내죠. 이름도 STUDIOLIVE입니다.
최근에는 3세대로 구분되는 STUDIOLIVE32가 새롭게 출시가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없던 모터페이더가 탑재 되었습니다. 드뎌...
물론 이 제품이 설치된 것은 아니고요, STUDIOLIVE16.4.2AI 버전이 설치되었습니다.
2세대 모델이죠.
STUDIOLIVE는 버튼들이 플라스틱이 아니라, 실리콘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버튼 밑에 여러 색깔들로 구분되는 불빛이 비춰지죠.
어두운 공연장에서도 직관적으로 쉽게 운용이 가능하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때때로 이러한 상황에서 사진을 찍으면 무언가... 더욱 디지털스럽죠.
하지만 운용법과 사운드는 더더욱 아날로그스러운 매력적인 믹서입니다.
이제 3세대도 나왔으니... 새로운 PRESONUS의 시대가 열리는 것은 아닐까...
사실, 코그는 늘 새로운 장비에 대한 궁금증이 있거든요.
메인스피커는 코그에서도 자주 설치하는 TURBOSOUND IX12로 설치되었습니다.
이 녀석은 스피커스탠드를 꽂을 수 있는 홀컵이 듀얼로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스피커에 각도를 줘서 설치가 가능하죠.
이번에는 스피커스탠드에 설치가 되었습니다. 물론 각도도 조절이 되었고요.
인사를 잘 하네요. 예의바른 스피커입니다.
앰프가 내장된 파워드스피커이고요, 간단한 사운드 프리셋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BLUETOOTH를 통해 핸드폰으로도 컨트롤이 가능하고요,
동시에 핸드폰에 있는 음악을 재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교회와 같은 LIVE 환경에서는 그리 큰 기능은 아니겠죠.
버스킹 하는 경우에는 이게 도움이 될 수도 있겠네요.
12인치 우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당히 매력적인 저음이 제공됩니다.
내장된 앰프의 설계가 잘 되었는지, 벌벌 거리는 저음은 아니네요.
가격에 비해 상당히 매력적인 사운드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스피커 그릴 하단에 들어오는 파란불빛도 예쁘구요.
모니터스피커는 FBT 제품으로 설치가 되었습니다.
역시 파워드스피커인데요, X-LITE 10A라는 제품입니다. 10인치 제품이죠.
지난 이천 시공기에서 설치된 모델이죠. 모니터로 사용하기에도 적합한 스피커입니다.
바닥에 몰딩처리를 요청하셔서 각 좀 잡아 봤습니다.
디지털믹서에 파워드스피커로 구성이 되어서, 별도의 EQ와 앰프는 필요치 않습니다.
랙케이스에 필요한 것은.... 단지 순차전원기 뿐...
파워드스피커는 전원의 순서가 더욱 중요하기 때문에 순차전원기는 가급적 설치가 되어야 하죠.
순차전원기를 켜고 끌때 펑 하는 큰 소리가 난다는 문의가 가끔 있습니다.
대부분 순차전원기의 전원연결 순서가 뒤바뀐 경우죠.
앰프는 소리를 증폭합니다. 특히 전기충격은 더더욱 큰 증폭을 하죠.
그래서 앰프는 제일 마지막에 켜지고, 시스템을 OFF 할 때는 반대로 제일 먼저 꺼져야 하죠.
요즘 디지털믹서는 전원이 ON 되어도 부팅되는 시간이 있습니다.
빠른 제품들은 20초 가량되고요, 보통은 40초 정도 되죠.
문제는 부팅이 끝나면 믹서의 시그널이 출발합니다. 이 때 앰프가 켜져 있을 경우,
크지는 않지는 뻑 하는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그래서 가급적 순차적으로 켜지는 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제품이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SOVICO PS-108은 넉넉한 출력 뿐만 아니라, 채널당 전원공급 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1초에서 7초까지 세팅을 할 수 있는데요, 디지털믹서를 1번에 연결하시고,
앰프를 6번과 7번에 연결하신다면 디지털믹서 부팅에 35초를 얻을 수 있죠.
순차전원기 설치에도 이유와 노하우가 있습니다.
강대상 마이크로 HMH의 AVA0620 구즈넥마이크가 설치되었습니다.
S*사 같은 마이크를 만들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는데요, 가공할 만한 수음력을 제공합니다.
단단한 베이스도 같은 HMH 제품이고요, 디자인이 깔끔하고 수려하네요.
둥글둥글한 베이스는 조금 장난감 같기는 하네요.
팬텀파워가 필요한 컨덴서마이크이기 때문에 공간에 따른 EQ 세팅은 필수죠.
권과장님께서 빛의 속도로 EQ를 세팅합니다. 물론 STUDIOLIVE16.4.2AI는 메인출력 뿐 아니라,
AUX 출력에도 31BAND GEQ를 제공하죠.
자연스럽고, 큰 음압의 사운드가 스피커를 통해 전달되어 지네요.
찬양팀을 위한 마이크는 KANALS 유선마이크로 설치가 되었습니다.
필요한 케이블들을 모두 제작해 드렸고요, 테스트와 간단한 음색 조절을 해 드렸습니다.
채널별 EQ도 상당히 좋은 변화를 일으키죠.
요즘 많은 디지털믹서들이 있지만, 사실 EQ 세팅을 해 보면, 어떤 제품은 생각되로 조절이 되기도 하고요,
어떤 제품들은 상당히 많이 조절해야 조금 변하기도 합니다. 때로는 음질에 대한 퀄리티도 따져야죠.
이제 모든 설치가 끝나고 교육이 진행됩니다. 물론 아날로그틱한 믹서이기에,
그리고 순차전원기로 모든 전기공급이 정리되었기에 많은 교육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기본적인 음향이론부터 시작된 교육은 권과장님 특유의 위트로 30분 정도 진행이 되었습니다.
직접 켜 보시기도 하시고, 페이더를 조절하시기도 하시면서요.
모든 일이 끝나고 이제 퇴근입니다.
멀리 청송까지 와서 그냥 갈수는 없죠^^ 별미의 고장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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